박정희 기념사업은 시민갈등만 부추길 뿐

구미시가 지난 11월 16일 박정희 100년 기념사업을 확정 발표하였다. 그동안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검소하게 치르겠다’던 구미시의 입장과는 달리 전체 예산 규모가 14억 원에 이르는 엄청난 규모이다.

구미시는 이미 2017년 사업 계획에 ‘박정희 100년 사업 TF'에서 검토해 오던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 ‘ 등 기존 검토 사업을 ’박정희 100년 사업‘이라는 이름만 숨긴 채 16억 원에 이르는 사업을 고스란히 반영하였다.

그것까지 합하면 ’박정희 100년 기념사업‘은 그 예산만 30억에 이르는 거대 사업이다. 여기에 ‘박정희 100년’을 맞아 추진하고 있는 1400억이 넘게 소요되는 기념물 건립을 포함하면 그 사업 규모는 1,500억 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구미시민사회에서는 '박정희 100년 기념사업’의 부당성과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일방적인 미화와 우상화의 우려, 엄청난 재정적 부담, 비공개 행정의 표본, 구미시가 주장하는 경제적 효과의 미지수 등 많은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이번 ‘99주년 탄생제’에서 보았듯이 ‘박정희 기념사업’은 구미에서도 시민들의 갈등만 조장하는 사업으로 변화되고 있다. 1인 시위로 반대 목소리를 내는 여성을 향해 입에 담기도 힘든 폭언-폭력의 행태는 앞으로 ‘박정희 100년 기념사업’이 몰고 올 갈등을 예견하고 있다.

1,400억의 예산이 투입되는 막대한 토목건설사업은 매년 75억 원의 운영비를 부담하게 될 구미시에 엄청난 재정적 압박을 가할 것이다.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전국 최고의 실업률을 기록하고, 인구가 정체되고 있는 현상황에서 거대한 ‘박정희 기념건물’은 ‘전시 행정의 상징물’, ‘불통 행정의 상징물’이 될 것이다.

시민들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박정희를 ‘반신반인’으로 추앙해 온 남유진 구미시장은 자신의 정치적 사익을 위해 여전히 ‘박정희 기념사업’에만 몰두하고 있다.

전 국민의 퇴진-하야의 외침을 외면한 채 청와대에서 국민을 상대로 농성을 펼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처럼 남유진 구미시장은 또 하나의 ‘불통’의 상징이 되어가도 있다.

이제 구미시민들이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구미시는 박정희 100년 기념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박정희 역사자료관 건립 및 생가 공원화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 그것이 시민들의 요구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