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유진 시장 3선도전... 현역의원 상당수 살아남아

구미시장 3선에 도전하는 남유진 새누리당 예비후보

새누리당이 구미 지역 지방선거 지역구 후보 선출을 마무리했다.

시장 후보로는 남유진 시장이 3선에 도전하게 되었다. 유일한 경쟁후보로 끝까지 남은 김용창 구미상공회의소 회장은 현 시장의 아성을 넘어서지 못했다.

나선거구는 2명만 공천

가선거구(도량, 선주원남, 3인선출)는 초선인 김재상(기호 1-가), 박세진(1-나) 현 의원이 공천을 받은 가운데 박태황(1-다) 도량동 체육회장이 나머지 1장을 거머쥐었다.

나선거구(송정, 원평, 지산, 형곡/3인선출)는 현 의원인 손홍섭(1-가), 정하영(1-나) 의원 등 2명이 새누리당 후보로 나선다. 두 의원은 각각 3선과 재선에 도전한다. 구미 지역 선거구 가운데 유일하게 새누리당이 정원을 채워 공천하지 않게 되었다. 

다선거구(비산, 신평, 공단, 광평/2인선출)는 3선에 도전하는 김익수(1-가) 현 의원과 재선에 도전하는 박순이(1-나) 전 의원에게 공천장이 돌아갔다.

라선거구(상모사곡, 임오/2인선출)는 재선인 김상조(1-가) 의원이 너끈히 공천을 받은 가운데 김지식(1-나) 전 임오동 체육회장이 공천받았다.

마선거구(인동, 진미)는 재선인 김태근(1-다) 의원, 초선인 윤영철(1-나) 의원이 공천을 받았고 2전 3기를 노리는 안주찬(1-가) 롯데리아 인동점 대표가 공천을 받았다.

바선거구(양포, 산동, 장천, 도개, 해평)는 권기만(1-나) 현 의원이 새누리당으로 3선에 도전하며 한성희(1-가) 전 농업경영인 장천면 회장과 최비도(1-다) 구미시생활체육회 부회장이 초선에 도전한다.

사선거구(선산, 무을, 옥성)는 임춘구 현 의장(1-나)이 3선에 도전하며 양진오(1-가) 경북 학교운영위원장 연합회장이 공천권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아선거구(고아)는 이명희(1-가) 현 의원과 정근수(1-나) 전 의원이 새누리당 후보로 각각 재선에 도전한다.

비례대표 후보로는 1번에 구미갑구 김복자 전 구미시 고객만족 서포터즈회장, 2번은 구미을구 김인배 전 한국노총 구미지부장이 선정되었다. 


한편 경북도의회 의원 구미제1선거구(도량, 선주원남)는 이태식 현 의원, 제2선거구(송정, 원평, 지산, 형곡)는 윤창욱 현 의원, 제3선거구(비산, 신평, 공단, 광평, 상모사곡, 임오)는 구자근 현 의원으로 공천이 확정되었다.

제4선거구(인동, 진미)는 장영석 현 의원, 제5선거구(양포, 산동, 장천, 도개, 해평)는 이홍희 전 구미시 경제통상국장, 제6선거구(선산, 고아, 무을, 옥성)는 김봉교 현 의원이 공천을 받았다. 이홍희 예비후보만 현역 의원을 제쳤고 나머지는 모두 현역 의원이다.   


현역 도의원, 변우정 이외 모두 공천받아

새누리당 공천은 예측 불허인 측면이 있었다. 일단 구미갑 지역의 국회의원이 김성조 전 의원에서 심학봉 현 의원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총선 당시 심 의원을 총선 때 돕지 않은 의원들이 물갈이될 것이라는 예측이 2년여전부터 자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소속으로 공천 경쟁에 돌입한 시의원 6명 중 전원이 다시 공천을 받게 되었다. 구미을 지역은 현재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7명 중 5명이 공천을 받았다. 또한 현 도의원 6명 가운데서도 5명이 그대로 새누리당 후보로 나서게 되었다. 

여론조사 경선, 경쟁률 낮은 지역의 무경선 공천, 여성 할당 등 복합적 방식으로 치러진 새누리당 후보 경선은 '상향식 공천'이었다는 긍정적 평가가 있는가 하면 "홍보 메시지와 여론조사의 홍수 속에 치러졌다"는 부정적 평가도 받고 있다. 일부 경선 탈락자들은 여론조사 발표 직후 이의를 제기하는 등 다소 잡음이 발생했다.           

지역의 한 정치평론가는 "여론조사 경선이 일견 개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현역 의원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