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방환경청 “문경 의료폐기물 소각장 사업 신청 건 7월 말까지 결론”

 

문경시 산북면 주민 250여 명이 대구지방환경청을 찾아 청정 산촌 산북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불허하라고 요구했다. 대구지방환경청은 주민들의 요구에 7월 말까지 결론을 낸다는 방침을 내놨다.

 

7. 6.(목) 대구지방환경청 앞, 문경시 산북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반대 결의대회. 사진 추진위원회
6일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열린 문경시 산북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결의대회. 사진 추진위원회

문경시 ‘산북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추진위원회(아래 추진위원회)’는 6일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문경시 산북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갈등은 ㈜미래그린산업이 지난 5월 31일 대구지방환경청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건립하겠다며 사업계획서를 접수하면 시작됐다.

사업 계획은 문경시 산북면 지내리 1만 1천 제곱미터 면적의 월지초등학교 폐교부지에 1일 96톤 규모의 의료폐기물 중간처분 시설인 소각장을 짓겠다는 것이다.

결의대회에서 황혁주 문경시 산북면 자치단체협의회장은 “어제 문경시장을 만나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반대한다는 입장과 함께 문경시의 반대 의견서를 대구지방환경청에 보냈다는 답을 들었다. 시의회는 지난달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라고 전하며 “이제 우리 주민들이 대구지방환경청의 불허라는 답을 들어야 할 때”라며 대구지방환경청의 결단을 촉구했다.

 

7. 6.(목) 대구지방환경청 결의대회에서 성명서를 낭독하는 대표단. 사진 추진위원회
6일 대구지방환경청 결의대회에서 성명서를 낭독하는 대표단. 사진 추진위원회

추진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의료폐기물 소각장은 문경의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며, 돌리네 습지와 문경새재, 진남 8경 등 천혜 청정 문경의 이미지를 훼손한다”라며 반대 이유을 밝혔다.

이어 “의료폐기물 소각장은 문경을 대표하는 사과, 오미자, 쌀 등 문경 농업의 기반을 흔드는 것으로 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이윤을 추구하겠다는 대기업의 횡포”라며 “미래그린산업 뒤에 있는 태영건설은 문경의 미래를 위해 소각장 설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대구지방환경청에는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계획을 무산시켜 문경 시민의 건강권, 환경권, 생존권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결의대회에는 문경시 산북면 주민들 외에도 문경시 9개 농업인 단체 대표단과 문경시 산북면과 인접한 예천군 주민 대표들도 참석하여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이어서 추진위원회 대표단은 대구지방환경청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대구지방환경청은 명확한 답변을 요구하는 대표단에 원론적 입장만을 반복하여 논란이 이어지다 7월 말까지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신청 건에 대해 결론을 내겠다고 답하면서 면담이 마무리됐다.

면담을 마친 추진위원회 대표단은 “대구지방환경청은 원론적 입장만을 반복했다. 대화 중 목소리가 높아지며 험악한 상황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의 입장은 충분히 전달했다. 대구지방환경청이 7월 말까지는 결론을 낸다고 한다.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계획이 완전히 폐기될 때까지 싸워 청정 문경을 지키자”라며 지속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7. 6.(목) 결의대회를 위해 대구지방환경청으로 행진중인 참가자들. 사진 추진위원회
6일 결의대회를 위해 대구지방환경청으로 행진 중인 참가자들. 사진 추진위원회

경북의 의료폐기물 소각장 문제는 현재 시설 가동 중인 고령, 경주, 경산 3곳 이외에도 포항과 안동 등에서도 소각장 건립이 추진되다 중단되는 등 지역의 뜨거운 현안이 되고 있다.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신설 문제는 업체들의 수익성과 직결되면서 주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2014년 국내 의료폐기물 총 배출량은 16만여 톤이었다. 2018년 약 24만 톤으로 급증했다가 2020년 비감염성 일회용 기저귀 등이 일반폐기물로 전환되면서 약 20만 톤으로 줄었다.

2021년에는 다시 22만여 톤으로 증가하면서 소각장이 포화 상태가 됐다. 이외에도 급속한 고령화와 반려동물 치료 증가 등으로 의료폐기물이 지속적 증가가 예상되면서 주민 여론 형성이 취약한 농·산촌을 중심으로 소각장 증설·신설이 추진되고 있다.

문경시 산북면 주민들은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소식이 알려지자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대응에 나섰다. 지난 6월 20일에는 지역 주민 300여 명이 문경시청을 찾아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