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연주
사진 김연주

영남대사태공동대책위는 11일 대구시 달성군 쌍계리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외출 현 총장의 영남대 사유화 반대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학원 소유 토지 매각과 부정 입학 사건으로 1988년 영남학원에서 추방됐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09년 사학분쟁조정위원회 결정으로 영남학원 이사 7명 가운데 4명을 지명하며 학원에 복귀했다”며 “당시 영남학원 기조실장을 거치며 권력을 키워온 최외출 총장이 대학 사유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책위는 학원 정상화와 재단 민주화를 요구해온 전 교수회 임원에 대한 징계 확정에 대해 우려를 밝혔다.

지난 9월 7일 영남학원 재단은 전 교수회 회장 이승렬 교수에 대해 12월 1일부터 정직 3개월, 사무국장을 맡았던 김문주 교수는 내년 1월부터 2개월간의 정직 처분을 결정했다. 이승렬, 김문주 교수는 ‘부당 징계’라며 교원소청심사를 신청해 오는 11월 말 결정을 앞두고 있다.

영남대는 이승렬, 김문주 교수가 2019년부터 2020년 교수회 임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영남대 전신 대구대학 설립자 최염 선생 강연회 개최, 최외출 교수에 대한 사기 의혹 고발 및 비판 발언 등을 이유로 최 총장 취임 후 지난해 2월 징계 심의를 의결한 바 있다. 이번 징계 처분은 올해 6월 징계 재심의 통보 이후 확정됐다.

 

사진 김연주
사진 김연주

대책위는 “박근혜를 배경으로 비선 실세로 활동한 최외출 현 영남대 총장이 이제 명실상부한 실세가 됐다”며 “자신을 비판한 전임 교수회 임원을 징계함으로써 자신의 앞길에 장애가 될 수 있는 목소리를 제거하고 이를 구성원에게 현시하여 영남학원 사유화를 완성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이어 대책위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 결정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재단에 복귀한 이후 벌어진 영남대 사유화 사태 해결을 위한 책임을 촉구하는  서한을 경호처에 전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최외출 총장의 학사 운영 관련 의혹을 폭로한 김광수 영남대 전 명예교수와 대구경북전문인단체협의회, 민주노총 영남대의료원지부 등 대책위 단체 회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영남대사태공동대책위는 전 교수회 임원에 대한 징계 재심의를 계기로 지난 8월, 51개 교육노동사회단체가 모여 결성됐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영남대 정상화를 촉구하는 현수막 170여 장을 대구와 경산 지역에 게시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10월 13일 오전, 경북지역 대학을 대상으로 국정감사가 열리는 대구교육청 앞에서 영남대 정상화를 촉구하는 선전전을 진행한다”라며 “영남대 공공성 확보와 학원 정상화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사진 영남대사태공동대책위원회
사진 영남대사태공동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