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측 위원 퇴장한 가운데 표결 강행 처리

경주 소재 핵발전소인 월성1호기가 오는 2022년까지 7년간 더 가동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위원장 이은철)는 27일 오전 1시 10분경 거수 표결을 강행해 이를 가결했다.

경북 경주시 양남면에 위치한 월성1호기는 설비용량 67만9000㎾인 중수로 원전으로 1983년 4월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2012년 11월, 30년의 수명이 만료돼 가동이 중단된 지 2년 3개월만에 재가동 결정이 내려진 것이다. 

(관련 기사 / 월성1호기, "2주 뒤에 보자")

지난 12일 심사에서 수명연장 여부가 결정되지 않아 14일만인 26일 다시 심사를 시작한 원안위는 이번에도 큰 진통을 겪었다. 조성경 위원이 신규 핵발전소 부지 선정에 참여한 것이 큰 쟁점이었다. 최근 3년 이내애 원자력 이용자로부터 연구개발 과제를 수탁한 이는 원안위의 참여가 금지되어 있다.

원안위는 그러나 일부 위원들이 반발에도 불구하고 법적인 판단을 받기 전까지 조 위원의 자격을 박탈하지 않았다.

월성1호기의 구조가 "폐쇄계통"이라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킨스)의 보고도 도마에 올랐다. 환경단체나 원안위내 수명연장 반대측 위원들은 월성 1호기의 주증기 배관에 격리밸브가 없으며 감속재 정화 계통 등 배관 수십개가 2중 차단돼 있지 않은 탓에 사고 때 방사성 물질 누출 위험이 있다고 지적해왔다. 

조성경 위원 자격, 폐쇄개통 진위 여부 두고 원안위 진통
되살아난 월성1호기, 계획예방정비에 돌입 예정


이에 킨스는  "‘폐쇄계통’이라서 괜찮다"고 답변해왔으나 킨스가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국회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월성2호기의 계통이 모두 개방계통임이 명시되어 있다. 월성1호기는 월성2호기와 같은 계통이므로 킨스가 허위 사실을 전파해왔다는 주장이 터져나왔다.  

그러나 원안위의 다수 위원들은 연료압력관 교체 등으로 월성 1호기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다소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안전 장치 설치를 권고할 예정이다.  또한 경주 일대 지진 규모도 안전을 해칠 만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반면 원안위내 소수 위원들은 중수로인 월성1호기의 특성 탓에 삼중수소 유출이 많아 발암 확률이 높아지고 폭발 위험이 더 크다는 점을 지적해왔다. 이들은 표결을 반대하다가 결국 퇴장했고 그뒤 남은 위원들이 표결이 진행해 수명연장이 결정되었다.

 
 
월성1호기는 원안위의 수명연장 결정에 따라 이르면 27일부터 '계획예방정비'를 시작해 여기서 40~50일 정도를 소요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