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성 고리 만들어진 시기는 1억 년 전
토성을 돌던 달이 부서지며 고리 만들어

 

토성은 태양계 행성 가운데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신비로운 천체이다. 신비로움을 주는 토성 고리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그 비밀에 한 걸음 다가서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잭 위스덤(Jack Wisdom)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 등 미국의 한 연구팀이 토성의 고리가 만들어진 원인과 시기에 대한 연구결과를 과학 저널 ‘사이언스(Science)’지를 통해 발표했다.

 

토성 박정용 사진. 출처 한국천문연구원
토성. 사진 박정용, 출처 한국천문연구원

 

그동안 토성 고리는 태양계가 만들어진 초기 단계인 40억 년 전부터 있었을 것이라는 믿어왔다. 하지만, 이번 결과를 발표한 연구팀은 토성 탐사선 ‘카시니호’가 보낸 자료를 바탕으로 토성 고리가 형성된 것은 태양계의 시간으로 최근인 약 1억 년에서 2억 년 전이라는 결론을 내놨다.

또한, 지금까지 토성 고리는 토성에 접근한 소행성이나 혜성 등이 중력의 영향으로 부서지면서 만들어졌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연구팀은 이 문제에 대해서도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연구팀은 토성 고리는 토성을 공전하던 달인 위성 중 하나가 파괴되면서 만들어진 것이며, 이로 인해 토성이 크게 기울어졌다고 주장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토성을 공전하던 위성 중 하나가 약 1억 6천만 년 전 궤도에서 벗어나 조석력 등에 의해 파괴되면서 그 잔해들이 토성 고리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부서지며 토성 고리가 된 위성에 크리살리스(번데기, Chrysalls)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위성의 지름은 약 1,470km로 토성에서 세 번째로 큰 위성인 이아페투스(Iapetus) 정도의 크기로 추정했다.

또한, 부서진 위성의 잔해 중 약 99%는 토성 대기권으로 추락했고, 나머지 1%가 행성 궤도에 붙들리면서 신비롭고 아름다운 토성 고리를 만들어 낸 것으로 봤다.

연구팀은 토성의 자전축이 공전 궤도면에서 약 27도 기울어진 것은 거대한 위성이 부서지는 과정에서 발생하였으며, 한때는 토성의 자전축이 지금보다 더 크게 기울어 36도에 이르렀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토성 고리는 물과 얼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모래알보다 작은 크기로 이루어져 있다. 고리는 토성으로부터 약 28만 km까지 펼쳐져 있으며, 두께는 약 10m 정도에 불과하다.

토성의 위성은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 해도 83개로 태양계에서 가장 많고, 이 중 가장 큰 위성은 수성보다도 큰 타이탄(Titan)이다.

토성은 지구와 달리 대부분 수소와 헬륨으로 이루어져 있다. 태양과 지구 거리의 약 10배 정도 떨어져 있다. 태양계에서 목성 다음으로 큰 행성으로 부피는 지구의 750배에 달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